본문 바로가기

Humanities/Book Story

[짧은 서평] 트이로프의 뜻밖의 이솝우화를 읽고서...

반응형





뜻밖의 이솝우화
뜻밖의 이솝우화 - 4점
트이로프 지음, 김정우 옮김/스마트비즈니스

http://sahngoh.tistory.com2012-01-28T14:31:120.3410



처음 이솝이야기를 다시 읽고 싶어서 구글링을 하던 중 파라독스 이솝우화가 눈에 띄었습니다. 독설이라...뭔가 비틀었겠군~하는 호기심이 동했습니다. 원래 좋고 아름다운 이야기만 하는 사람보다 늘 뭔가에 대해 불평하고 삐딱한 시선의 이야기가 더 궁금한 법입니다.


대출할 요량으로 도서관에서 찾아보니 같은 내용을 옮긴 이 김정우씨가 번역만 다듬어 제목과 출판사를 바꿔 낸 책들이 적잖이 눈에 띕니다. 그중 <뜻밖의 이솝우화>를 펼쳐 들었고 마지막 장을 넘길 때까지는 2주가 지난 뒤였습니다.


책장을 넘기면서 조금은 알쏭달쏭한 풍자와 행간의 숨은 냉소적인 면에 눈쌀이 찌뿌려지는 일화가 마뜩잖스습니다.  솔직히 중간에 읽기를 그만둘까 싶었지만 부담되는 분량은 아니기에 결국 마지막 책 장을 넘겼습니다.


저자는 로버트 짐러를 만나 이 원고를 주면서 책의 출판을 부탁했고 그로부터 얼마 지나지 않아 사기죄로 수감되었다고 합니다.  알고 보니 그의 이름도 '프로이트'의 거꾸로인 것처럼 모든 게 거짓이었습니다. 훗날 그런 사실을 안 로버트 짐러는 이 책의 출판을 두고 고민하게 됐고 유익?한 부분이 없지 않고 또 트이로프의 딸의 부탁 (뭔가 냄새가..^^;;)도 있고 해서 결국은 출판을 결심 했다고 합니다.


책은 적잖은 에피소드가 엮여 있고 문체는 쉬워 막힘없고 쉬운 편입니다. 하지만, 직설적이거나 냉소적인 내용은 청소년들에게 추천하기에는 무리라고 느껴집니다. 어른들의 삐딱한 시선으로 바라보는 삐딱한 세상을 아이들에게 설명해주기란 여간 쉬운 게 아닙니다. 뭐 결론은 일부 공감이 가는 일화가 전혀 없지는 만, 대다수 수록된 일화가 억지스럽고 마음에 와 닿지는 않아 비추합니다.



[관련글]
2011/07/15 - 뜻밖의 이솝우화 <동물들의 민주주의>와 토미 더글라스의 마우스 랜드
2011/07/14 - 파라독스 이솝우화 - 토끼와 거북이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