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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감독 | 특징 | 출시 여부 |
지리멸렬 | 봉준호 | 봉준호 영화의 원형을 담고 있는 영화 | ○ |
호모 비디오쿠스 | 변혁, 이재용 | 영화란 무엇인가에 대한 성찰 | ○ |
가변차선 | 양윤호 | 초창기 단편의 경향을 보여준 작품 | ○ |
우중산책 | 임순례 | 주변부 인간의 삶을 담아낸 진정성 | ○ |
생강 | 정지우 | 영화로 사회에 대해 발언한다면… | ○ |
소풍 | 송일곤 | 칸이 선택한 단편영화 | ○ |
간과 감자 | 송일곤 | 신화와 정치적 현실을 담아낸 영화 | ○ |
현대인 | 류승완 | 경찰과 조직폭력배의 생존을 위한 사투 | ○ |
성북항 | 신민재 | 고통의 꼭짓점으로 출항하는 영화 | ○ |
8849m | 고영민 | 영화하는 일에 대한 코믹한 물음 | × |
안다고 말하지 마라 | 송혜진 | 가족주의와 근친애를 건드린다. | × |
단풍잎 | 오점균 | 노년의 사랑을 시로 승화하다 | × |
생산적 활동 | 오점균 | 가택침입한 사랑을 엿보다 | × |
원더풀 데이 | 김현필 | 자연을 배경으로 한 서정적 관계 | × |
도로 눈을 감고 | 김현필 | 철학으로 승격한 실연담 | × |
열애기 | 안선경 | 한여름의 뜨거운 연애 이야기 | × |
풍경 | 윤종찬 | 부재의 미학 | ○ |
맹 | 고호빈 | 1980년 광주의 영화적 복원 | × |
이효종씨 가족의 저녁식사 | 정희성 | 가부장제에 대한 환상적 공격 | × |
잠복 | 박찬옥 | 관계에 잠복된 무서운 뇌관 | × |
슬픈 열대 | 육상효 | 고전적 단편 코미디 | ○ |
사랑하는 소녀 | 김종관 | 사춘기 두 남녀의 감정을 포착하다. | × |
폴라로이드 작동법 | 김종관 | 김종관 스타일의 원형을 담고 있는 영화 | × |
기념촬영 | 정윤철 | 성수대교 붕괴사건과 부재의 존재 | ○ |
엄마의 사랑은 끝이 없어라 | 김정구 | 섹슈얼리티와 코미디와 실험성 | × |
소년기 | 임필성 | 소년의 악몽 | ○ |
굿 로맨스 | 이송희일 | 중학생과 유부녀의 연애담 | ○ |
이발소 異씨 | 권종관 | 도시 변두리의 주변화된 애정 | × |
호모 파베르 | 윤은경, | 억압적 아버지와 가출한 어머니, 그리고 소년의 악몽 | × |
김은희 | |||
짜라파파 | 이세련 | 위선적 가부장에 대한 희화화 | × |
부적격자 | 유상곤 | 옥탑에 거주하는 세상의 부적격자 | × |
돼지꿈 | 이진우 | 나비의 꿈이 아닌 돼지의 꿈 | × |
가리베가스 | 김선민 | 리얼리즘의 힘을 보여준 영화 | × |
처녀네 식당 | 이종언 | 공간과 인물이 만들어낸 서사 | × |
빛과 계급 | 곡사 | 빛과 사운드의 언어 미학 | × |
이렇게는 계속할 수 없어요 | 윤성호 | 연애와 정치가 빚어낸 합창 | ○ |
졸업영화 | 윤성호 | 영화와 가족에 대한 질문 | × |
D-DAY | 강민희 | 부재의 미학을 보여주다 | × |
맛있니 ? | 선승연 | 연애 환상에 대한 유쾌한 재현 | × |
우연한 열정으로 노래 부르다 보면 | 권지영 | 낯선 공간과 낯선 감정을 포착하다 | × |
가희와 BH | 신동석 | 연애감정을 되돌리다 | × |
아버지, 어금니 꽉 깨무세요 | 최원석 | 가족주의를 약간 흔드는 코미디 | × |
머리 위에 숯불 | 조형찬 | 용서와 복수에 대한 성찰 | × |
돼지 멱따기 | 정강우 | 단편 코미디의 모범답안 | × |
목요일 3교시 | 임나무 | 가부장들을 처벌하는 피해자들 | × |
나는 왜 권투심판이 | 최익환 | 아버지 찾기 코미디 | × |
되려 하는가 | |||
새천년 건강체조 | 권경원 | 바보가 된 가부장에 대한 연민 | × |
여름, 위를 걷다 | 김이다 | 유목적 연애감정에 미끄러지다 | × |
생리하기 좋은 날 | 김보정 | 시작된 연애와 스러지는 감정 | × |
십분간 휴식 | 이성태 | 폭력과 희생양을 힘 있게 다룬 영화 | × |
[출처: 지식인, 한국 단편영화의 이해 발췌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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