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umanities/Book Story

[짧은 서평] (19금 잔혹동화) 알고보면 무시무시한 그림동화 3

반응형





알고보면 무시무시한 그림동화 3

















알고보면 무시무시한 그림동화 3 - 8점

키류 미사오 지음, 이정환 옮김/서울문화사



작년에 구매한 2권을 최근에 먼저 읽고 1권과 3권을 주문해서 내리읽었습니다. 3권에는 그림동화 이야기 3편(빨간 모자, 돼지 죽이기 놀이, 살인의 성)과 안데르센 동화 이야기 2편(성냥팔이 소녀, 빨간 구두)으로 총 5편의 동화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3권은 느낌이 또 다릅니다. 잔혹한 내용에 비극으로 끝나는 내용이 많습니다. <빨간 구두>는 나탈리 포트만이 열연한 영화 블랙 스완과 많은 부분 닮아있고, <돼지 죽이기 놀이>는 현실과 놀이의 차이에서 오는 비극 즉, 어른의 눈으로 보면 잔혹하기 짝이 없는 놀이도 아이들의 그 잔혹함을 인식하지 못하고 놀이로 여겨 일어날 수 있는 비극을 섬세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성냥팔이 소녀>는 원작도 슬픈 이야기지만 여기서 보여주는 이야기도 흔하게 일어날 수 있는 이야기라서 더 슬픕니다.

수록된 동화는 키류 미사오판 그림동화이자 안데르센 동화입니다. 작가의 안목(해석)과 감성, 그리고 표현 방법을 통해서 동화가 정말로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그 진실을 파헤쳐 나름대로 표현했다고 머리말을 통해서 밝히고 있습니다. 또 동화가 끝나고 그 동화에 대해서 해석될 수 있는 다양한 시각에 대해서도 빠짐없이 기록하고 있습니다.



며칠 동안 잔혹한 동화속에서 살았습니다. 조금은 피폐해진 것 같지만,  키류 미사오의 머릿속에서 각색된 흥미로운 동화로 재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젠 현실로 돌아와야겠습니다.



+
키류 마사오는 두 명의 여성 작가 펜네임입니다.
한 사람은 파리 대학(소르본 대학), 또 한 사람은 리옹 대학에서 프랑스 문학과 역사를 전공했습니다.




[그림형제 정보 - 위키피디아]


형  - 야코프 푸트비히 카를(Jacob Ludwig Karl, 1785~1863)
동생 - 빌헬름 카를(Wilhelm Karl. 1786~1859)

그림 형제가 어려서부터 들어온 이야기들과 함께 독일과 유럽의 중세기 민담과 설화, 전래동화를 토대로 다시 꾸며진 동화가 그림동화입니다.

1812년 처음 그림 동화가 발간되었는데 독일 전체가 나폴레옹에게 점령당하고 6년 후입니다. 과격한 민족의식과 애국심의 고양을 위해 독일 낭만주의가 발생했고 그림 동화집도 그런 시대적 배경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림 동화는 1812년 초판부터 1857년 7판이 출판되었고, 지금까지 알려진 그림 동화는 대부분 7판을 바탕으로 둔 것입니다.




[관련 서평]
2011/06/25 - [Book] - [짧은 서평] (19금 잔혹동화) 알고보면 무시무시한 그림동화 1
2011/06/20 - [Book] - [짧은 서평] (19금 잔혹동화) 알고보면 무시무시한 그림동화 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