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umanities/Wissen

아랑후에스 협주곡, Joaquín Rodrigo - Concierto de Aranjuez (Original Guitar Version)

반응형











아랑후에스 협주곡 [Concierto de Aranjuez]


아랑후에스는 마드리드의 남쪽 72km에 있는 18세기 부르봉왕가의 여름궁전인데, 고원의 아름다운 자연에 둘러싸여 스페인 굴지의 유명한 정원으로 알려진 곳으로 로드리고가 좋아하는 시대의 한 상징이었다. 1938년 로드리고가 아랑후에스의 별궁을 방문했을 때 부근에 거주하는 집시들의 생활 환경에서 영감을 받아 작곡한 것이다.

현악기와 목관악기, 금관악기(트럼펫·호른)를 위해 만든 곡으로 음색이 다양하고 전체적으로 흐르는 선율이 무척 아름답다. 1940년 말에 완성되었고, 그 해 12월 바르셀로나에서 초연되었다.

오케스트라와 기타를 협연하는 데 문제가 따를 것으로 우려되어 처음에는 불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했으나 예상과는 달리 연주회는 크게 성공하여 20세기의 가장 유명한 협주곡이 되었다. 또한 음량이 작아 소품연주에만 쓰이던 기타의 영역을 넓혀 주요 협주악기의 하나로 자리잡게 하는 데도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 작품이 되었다.

전 3악장(1악장:알레그로 콘 스피리토, 2악장:아다지오, 3악장:알레그로 젠틸레)으로, 스페인의 대표적인 민속악기인 기타를 사용하여 지중해 생활의 색깔·분위기·멜로디를 멋들어지게 그려냈고, 4대의 기타를 위한 《안달루시아 협주곡 Concierto andaluz》과 함께 로드리고의 대표적인 걸작으로 꼽힌다.

전체적으로 기타라는 악기의 특성을 잘 살려 스페인 무곡적인 리듬의 기타독주가 오케스트라의 여린 지속음에 받쳐져, 유명한 아랑후에스 별궁의 아름다움에 대한 향수를 느끼게 한다. 특히 잉글리시호른의 애수 띤 향수에 젖은 테마가 나타나는 제2악장은 유명하여 단독으로 자주 연주되며, 또 《사랑의 아랑후에스》라는 제목의 팝 음악으로도 편곡되었다.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74255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