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Tech/Network

[네트워크] MPLS TE FRR(Fast Reroute)

반응형



MPLS TE FRR(Fast Reroute)

장애발생시 트래픽을 신속히 우회시켜 패킷 유실을 최소화 시키는 것으로 Link, Node, Path Protection이 있다.



Link Protection


장래를 감지하고 트래픽을 다른 링크로 전송시키는 백업터널의 시작점을 PLR(Point of local repair)이라고 하고, 백업터널이 끝나는 지점을 MP(Merge Point)라고 한다. Link Protection에서는 MP, 즉 인접 라우터를 NHop(Next Hop)이라고 한다.

R1에 장애 Link Protection이 설정되면 미리 우회경로인 R1-R4-R2 구간에 대한 MPLS TE ERR용 라벨을 할당받고, 사용할 준비를 한다.

장애감지전에 백업 링크로가는 라벨값을 부여받았고, L2 인캡슐레이션이 준비가 된 상태를 'ready' 상태라고 하고, 장애발생후 백업 링크를 사용하는 상태를 'active' 상태라고 한다.

R1은 링크 장래를 감지하면 즉시, R1이 R4-R2로 가는 라벨값을 사용하여 패킷을 R4로 우회시킨다.

다른 모든 MPLS TE 어플리케이션처럼 MPLS TE FRR도 단방향이므로 송수신 트래픽을 다 보호하기 위해서는 주요 구간 양측에서 설정해야한다. 링크 우회 관련설정은 헤드엔드와  PLR에서 해야한다. 모든 터널을 다 보호하면 안한 것만 못할 수도 있으므로 VoIP, 중요 서비스 고객등 중요 터널을 미리 결정하여 보호한다.


Node Protection


Next Hop 라우터에 장애 발생시 패킷을 다른 링크로 우회시키는 것을 말한다. 다시 주 터널과 만나는 지점인 MP를 NNHop(Next Next Hop)이라고 한다.



Path Protection


주 터널 경로상에 장애가 발생했을 때 전체 경로를 다른 터널로 우회시키는 것을 말한다.

Link/Node Protection은 주 경로상 임의의 라우터에서 설정가능하지만, Path Protection은 주터널의 시작점, 즉 헤드엔드(Headend)에 설정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