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Tech/Network

[네트워크] MPLS TE 간단 개요

반응형





MPLS TE(Traffic Engineering)은 로드 밸런싱 개념과 비슷하며 기본적으로 네트워크 활용도의 증가와 망 장애에 바른 대처에 특화된 기능이다.

[참고]
라우터에 장애가 발생하면 IGP의 경우 수초에서 수십초가 걸리는 반면, MPLS TE의 기능중 FRR(Fast ReRoute) 기능을 사용하면 기본적으로 1초 이내에 대체경로가 동작한다.







관련 프로토콜과 연관성


MPLS TE에서는 OSPF나 IS-IS가 라우팅 테이블을 만들고, CSPF(Constrained SPF)가 MPLS TE용 경로를 계산, RSVP가 경로를 설정, 유지 및 해제를 담당한다. RSVP 대신 LDP가 사용될 수도 있다.

OSPF는 Type 10 Opaque LSA, IS-IS는 확장 TLV를 이용하여 MPLS TE에 필요한 경로를 계산할 수 있다.

SPF는 모든 노드까지의 최적 경로를 계산하지만, CSPF는 MPLS TE 터널 종단까지만의 최적 경로를 계산한다.

경로의 계산에 SPF는 Cost만 사용되지만, CSPFCost, Bandwidth, Link Attribute, Administrative Weight를 추가로 고려한다.

RSVP(ReSource reserVation Protocol)은 CSPF가 목적지까지 가는 최적 경로를 계산하면, 이를 이용해서 해당 경로를 설정, 유지및 해제하는 역할을 한다.



이렇게 경로가 셋업되면 MPLS는 라벨을 부착하여 패킷을 전송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