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Tech/Network

[네트워크] BGP 정리 노트 #2 - BGP의 사용

반응형




1. BGP를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 경우

BGP는 정책을 적용할 수 있는 라우팅 프로토콜입니다. ==> 정책을 적용할 필요가 없을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외 부 AS와의 연결이 하나 뿐일 때는 정책을 적용할 여지가 전여 없이 AS간의 통신 트래픽은 언제나 하나의 경로만을 타고 나가기 때문입니다. 이 때에는 BGP보다는 Default Route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강력이 주장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BGP와 관련된 정책 설정 기능에 대해서 잘 모를때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마 지막으로 BGP를 운영하기 위한 기반환경이 구성되어 있지 않다면 BGP 사용을 잠시 보류하는 것이 좋습니다. AS 라우터가 BGP 정보를 Full로 받는다면 Table의 크기는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상당할 것입니다. (어떤 라우터는 전 세계 모든 ISP와 AS들에 대한 네트워크 주소를 갖기도 합니다.)

[참고]
국내 주요 ISP의 국내와 국제용 백본 라우터의 라우팅 테이블에서는 적게는 몇 만에서 많게는 몇 십만 이상의 라우팅 정보들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2. BGP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

먼저 자신의 AS가 둘 이상의 다른 AS와 연결되어 있어 트래픽을 흘려 보낼 방향을 정해야 할 때 BGP를 사용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 인터넷으로 나가는 내부의 트래픽을 잘못된 AS를 경유하도록 설정한 경우 해당 트래팩을 받은 AS에서는 이를 차단해야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해당 AS에서 다른 AS의 정보를 빼고 순수하게 내부의 네트워크 대역만을 알려주도록 합니다.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ISP인 경우에 BGP를 사용합니다. ISP는 AS간을 연결하는 중계역할로서 이때 BGP의 정책을 통해 이들을 관리하게 됩니다. 이렇게 AS간의 트래픽을 중계하는 역할을 Transit 이라고 합니다.



To be Continue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