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Tech/Network

[네트워크] BGP 정리 노트 #1 - BGP의 특징

반응형


1. Policy Routing

BGP(Border Gateway Protocol)는 정책(Policy)을 적용할 수 있는 라우팅 프로토콜입니다.





2011년 현재 IANA로부터 배정받은 AS(Autonomus System)의 수는 916개입니다.


AS와 ISP의 수가 증가하면서 이들간의 네트워크 구성도 위에서 보는 것과 같이 점점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각 AS의 라우팅 관련 요구 사항은 서로 다를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AS의 정보는 받되 다른 AS의 정보는 받지 않는다든지 등등...

IGP는 AS 내부에서 네트워크의 안정적인 라우팅을 위해 여러가지 정보를 수집하고 최적의 라우팅 테이블을 구성한다면, EGP(Exterior Gateway Protocol)에 속하는 BGP는 내부 네트워크의 일부 구간이 아닌 해당 AS의 전체 트래픽 방향을 바꿀 수 있는 라우팅 프로토콜입니다.

이는 관리자가 라우팅 정책에 전적으로 개입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네트워크의 Path 정보뿐만이 아니라 정책을 적용하는데 필요한 많은 속성(Attribute)들을 인접한 BGP 라우터(BGP Speaker)와 교환할 수 있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BGP의 정책 결정은 바로 이러한 Attribute 값을 바탕으로 합니다.

AS 상호간에는 상대편 트래픽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에 대한 합의가 필요하며 여기에는 언제나 비용이 따르기 때문에 AS가 모든 AS와 직접 연결하기는 힘들며 대다수의 AS가 연결되어 있고 또한 인터넷 서비스를 지원하는 ISP를 IX(Internet eXchange)라고 합니다. AS의 입장에서는 모든 AS를 직접적으로 연결하지 않아도 되는 비용절감 효과가 있지만 특정 AS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몇 Hop을 건너가야 하는 단점도 있습니다.





2. TCP 통신

BGP는 전송 프로토콜로서 TCP를 이용합니다. Port 179번을 사용하여 Neighbor 관계를 맺은 BGP Speaker와 통신합니다.



<BGP Frame Format>

- Marker : Authentication에 사용되는 Field
- Length : BGP Message 크기
- Type : BGP 메시지 타입 { Open(1), Update(2), Notification(3), Keepalive(4) }


Ethernet Header EtherType -> IP(0x0800)
IP Header Protocol -> TCP(6)


BGP는 IGP 라우팅 프로토콜처럼 주기적으로 자신의 정보를 전송하지 않습니다. 일단 최초 BGP 연결 과정에서 모든 정보를 주고 받으면 이후부터는 정보에 변경이 발생하면 'Triggered Update'방법을 사용하여 정보를 재전송합니다.


To be Continued...






[참고 URL]
http://isis.kisa.or.kr/sub01/index.jsp?pageId=01030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