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Tech/Network

[네트워크] OSPF 정리 노트 #1 - OSPF의 특징

반응형







현재 사용되고 있는 OSPF는 버전 2이며 RFC 2328에 규정되어 있다.

http://www.rfc-editor.org/rfc/pdfrfc/rfc2328.txt.pdf





1. OSPF Area

- OSPF의 Area는 라우팅 정보가 전파되고 관리될 수 있는 논리적인 영역이며 반드시 하나 이상의 Area가 존재.

- Multi Area로 구성할 경우에는  Area간의 통신을 중계해 주는 'Backbone Area'가 반드시 존재함.


2. OSPF Router

Internal Router
한 Area에 속해 있으면서 같은 영역에 있는 라우터와 정보를 주고 받는 일반적인 라우터.


Backbone Router

Backbone Area(0 or 0.0.0.0)에 속해 있는 라우터로 Backbone Area 내에서 다른 Area로 Realy를 담당함.


ABR(Area Border Router)

Area 경계에 있는 라우터.  Area에 해당되는 라우팅 정보를 별도로 갖고 있으며 내부 Area의 라우팅 정보를 Backbone이나 다른 Area로 전달함.
자신이 속해 있는 Area의 정보를 다른 Area에 전달할 때 요약(Summarization)된 형태로 전달함으로써 라우팅 정보의 크기를 줄일 수 있다. (see also, TCP/IP의 CIDR)


ASBR (Autonomous System Border Router)

외부 네트워크와 연결되어 있는 경계 라우터로 다른 라우팅 프로토콜을 사용해 얻은 정보를 OSPF 정보로 변경(Redistribution)을 담당.

외부 네트워크는 다른 AS번호를 갖는 네트워크나 OSPF가 아닌 다른 라우팅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가 있을 수 있습니다.
OSPF는 IGP이기 때문에 AS가 다른 기관과의 접속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AS간 라우팅은 IGP가 아닌 EGP중의 하나인 BGP를 사용.




3. Topology Database


Topology Database는 Routing Table이 만들어지기 바로 전 단계의 것으로 SPF 계산의 소스.
같은 Area에 속해 있는 모든 라우터들은 동일한 토폴로지 데이타베이스를 가지고 있게 된다.

{Network, Cost, Output Interface} 형태로 entry를 구성.




4. OSPF Cost


Cost는 경로를 선택하는 데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소이며 회선의 속도가 빠를수록 Cost는 낮아진다.. 자동으로 계산되기도 하며 관리자가 임의로 변경할 수도 있다.

Cost = 100Mbps / 회선 속도


일반적으로 Ethernet은 Cost는 10, Fast Ethernet은 1이다.

이때 100Mbps는 'Reference-Bandwidth (1~4,294.967)' 라고 부르며 기가비트 이상의 회선속도일 경우 보통 1000Mbps로 수정해서 사용.

Cost의 조정은 망 운영차원에서 신중하게 해야함.


#1

reference-bandwidth값을 변경하면 라우터가 기존에 계산한 값을 모두 다시 계산함.



#2

 #1의 명령보다 우선시 되며 interface fa0/0 의 cost만 다시 계산하도록 함.




[참고]
Open은 개방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누구든지 표준안을 릭고 관련 Application을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이다.





[관련 글]



by MindEate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