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Tech/Network

[네트워크] IS-IS 정리 노트 #1 - History 및 특징

반응형



IS-IS는 OSPF와 같은 Link-State 라우팅 프로토콜로서 주요 ISP에서 IGP로 쓰이고 있는 대표적인 라우팅 프로토콜이다.




1. History

- OSI 7 Layer를 발표한 ISO(현재의 ITU의 CLNS(ConnectionLess Network Service) 환경에서 Layer 3 라우팅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토콜로 사용됨.

ISO의 CLNS는 TCP/IP와는 다르게 연결을 중요하게 생각하지(ConnectionLess) 않은 네트워크로서, 호스트의 Addressing과 관련된 CLNP(Connectionless Network Protocol), ARP처럼 L3<->L2 주소 변환을 담당하는 ES-IS(End System-Intermediate System),  TCP/IP의 IP처럼 라우팅 기능을 담당하는 IS-IS 이렇게 세 개의 프로토콜이 Network Layer에 존재하며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ES-IS는 지금의 IP Network 환경에서는 ARP가 대신하고 있지만, Point-to-Point 구간에서 두 라우터가 Adjacency를 맺을 때 사용된다.

[참고]
Connection이란 두 호스트가 데이터를 주고받기 전에 먼저 이루어져야 하는 연결을 말함.

-  초기의 IS-IS는 DECnet Phase V Architecture상에서 구현되어 사용되던 라우팅 프로토콜로서 관련 내용은 'ISO 10589'에 기술 되어 있다.

-  IETF의

RFC 1195

의 TLV가 확장되면서 Layer 3 라우팅 기능을 담당할 수 있게 되어 IP Network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게 됨. (Integrated IS-IS)





2. IS-IS의 특징

IS는 Intermediate System으로 '중재 시스템', 즉 라우터를 일컫는 말으로, 네트워크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원하는 목적지로 가기 위한 효율적인 경로를 배정하는 기능을 수행.

ES (End System)은 말 그대로 일반 호스트를 가리키고, IS의 라우팅 서비스를 이용해 다른 Area의 ES와 통신을 한다.

ES와 IS는 Broadcast Mac Address를 이용한 Hello 메시지를 통해서 서로 인지한다.

09-00-2B-00-00-05 : ESH (End System Hello)
09-00-2B-00-00-04 : ISH  (Intermediate System Hello)

2.1 Link-State

자신과 연결되어 있는 네트워크에 대한 정보나 이웃한 라우터를 통해 알게 된 정보 또는 Link의 품질을 평가하는데 사용되는 Metric 등 다양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객체


2.2 Scalability (TLV)

IS-IS의 세 가지 패킷 IIH(IS-IS Hello), LSP(Link-State Packet), SNP(Sequence Number Packet)을 보면 Data가 TLV(Type, Length, Value) 형식을 갖고 있다.

OSPF는 이미 정해진 IP 프로토콜과 OSPF의 규정에 따른 Header 그리고 정해진 Format으로 전달되지만, IS-IS는 앞서 언급한 패킷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크기의 라우팅 정보가 TLV Field를 통해 전달된다.

이 TLV 형식을 갖고 있다는 것은 새로운 유형의 정보를 만들고 이를 IS-IS 라우팅 프로토콜을 통해 쉽게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





2.3 Hierarchy 구현

OSPF가 다양한 Area를 지원해서 특정 Area에서 발생하는 현상이 네트워크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하는 것처럼, IS-IS의 경우도 Area 개념을 지원하고 있다.

OSPF가 다양한 Area를 지원하는 반면 IS-IS는 Level 1과 Level 2 두 개만을 지원한다.

Level 1은 OSPF의 Stub Area와 비슷하고, Level 2는 OSPF의 Backbone Area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

실제 환경에서는 주로 Level 2만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Level 1 에 속해 있는 라우터는 자신이 속해 있는 동일한 Area의 정보만을 알고 있다.
다른 라우터와 데이터를 주고 받으려면 Default Gateway의 역할을 수행하는 Level 2 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L1-L2 라우터는 Level 1과 Level 2에 걸쳐 있는 라우터로서 내부 Level 1의 정보와 다른 Area의 정보를 동시에 갖고 있다. OSPF의 ABR과 동일한 위치이다.

일반적으로 IS-IS 라우터는 Level 1과 Level 2 기능을 동시에 수행함.
두 Level을 동시에 사용하는 것은 그만큼 많은 정보를 기억해야 하고 이를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시스템의 자원이 많이 사용됨.


2.4 Multi Protocol Support

OSPF가 오직 IP 데이터만을 처리 할 수 있는데 반해 IS-IS 는 같은 Network Layer에서 CLNP와 IP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멀티 라우팅 프로토콜이다.





[관련글]

  1. [네트워크] IS-IS 정리 노트 #1 - History 및 특징 2011/04/10
  2. [네트워크] IS-IS 정리 노트 #2 - NSAP 2011/04/10
  3. [네트워크] IS-IS 정리 노트 #3 - Common Packet Format 2011/04/11
  4. [네트워크] IS-IS 정리 노트 #4 - IIH Packet Format 2011/04/11
  5. [네트워크] IS-IS 정리 노트 #5 - LSP Packet Format 2011/04/11
  6. [네트워크] IS-IS 정리 노트 #6 - SNP Packet Format 2011/04/11
  7. [네트워크] IS-IS 정리 노트 #7 - TLV 2011/04/11
  8. [네트워크] IS-IS 정리 노트 #8 - Metric 2011/04/11

 by MindEate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