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Tech/Network

NBMA(Non-Broadcast Multi-Access) 네트워크

반응형





NBMA(Non-Broadcast Multi-Access)
네트워크는 브로드캐스트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 멀티 액세스 네트워크를 말한다.
대표적인 NBMA 네트워크로는 ATM, X.25, Frame Relay 네트워크가 있다.

참고로, 이더넷의 경우는 브로드캐스트 멀티 액세스(BMA, Broadcast Multi-Access) 네트워크로 라우팅 정보를 보낼 때 B/Mcast 패킷 하나만 보내면 된다.

대부분의 NBMA 네트워크는 내부에서 가상회로(Virtual Circut) 방식을 사용하여 Multi-Access를 구현한다. 즉, 하나의 물리적 회선으로 연결되어 있지만, 내부적으로는 복수개의 가상회선을 사용하여 각각 연결되어 있다.

NBMA 네트워크에서는 한 포트로 브로드캐스트 패킷을 보내도 기본적으로 다른 모든 포트로 전송해주지 않는다. 라우터가 하나의 가상회로당 하나씩의 Bcast 패킷을 별도로 복사하여 전송해야한다.

잘 못 설계된 대규모 NBMA망에서는 라우팅 정보 송수신의 작업의 영향으로 사용자 데이터를 라우팅시키지 못하는 상활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이 때에는 Static Routing Protocol을 사용하거나, RIP의 Triggered Update 또는 OSPF의 Demand Circuit 등의 기능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