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umanities/Wissen

다니엘 비어드(Daniel Beard) - "댐 건설은 영원히 중단해야 할 행위이다"

반응형





"댐 건설은 영원히 중단해야 할 행위이다"
다니엘 비어드(Daniel Beard)







미국 정부 산하 개발국 직원이었다가 1995년 이후 댐 건설 열혈 반대론자로 전향한 다니엘 비어드(Daniel Beard)는 "댐 건설은 영원히 중단해야 할 행위"라고 단언한다.


"지구 온난화를 제외하면 지난 50년 동안 인간의 손으로 가장 강력하게 지구 환경을 바꾼 것은 강을 뒤바꾸고 조절하는 댐 건설 공사"이며, 이로 인해 마으로가 어장이 사라지고, 토양이 산성화되고, 습지가 마른다는 것이다.


비용 대비 효과도 미미하다. 댐 하나를 완공하는 데 들어가는 실제비용은 처음 예산보다 항상 50% 이상을 초과하는데, 이렇게 건설된 댐이 국가에 기여하는 정도는 그 경비를 다른 용도에 이용할 때보다 적다. 오히려 그로 인한 피해복구에 더 많은 추가비용을 요구한다.


 비어드는 "댐 건설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라기보다는 일부 정치인들과 그 후원자들의 이득을 위한 정치적 결정에 불과하다"고 비판하면서 "대형 댐 건설이 물 문제를 해결하는 실질적인 해답이 되던 시대는 지나갔다"고 결론지었다.


현대식 수공학의 발원지 미국은 1912년부터 지금가지 650개 이상의 보와 댐을 철거했고, 2007년에만 54개 댐을 철거했다.



<지식e 시즌 7, 321-32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