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Tech/Network

네트워크, MPLS (Multiprotocol Label Switching) 개념잡기

반응형





MPLS (Multiprotocol Label Switching)


MPLS는 네트웍 트래픽 흐름의 속도를 높이고 관리하기 쉽게 하기 위한 입증된 표준 기술이다. MPLS는 주어진 패킷 열에 대하여 특정 경로를 설정하는 것에 관여하는데, 각 패킷 내에는 라벨이 있어서 라우터 입장에서는 그 패킷을 전달해야할 노드의 주소를 보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MPLS는 멀티프로토콜이라고 불리는데, 그 이유는 IP, ATM 및 프레임 릴레이 네트웍 프로토콜 등과 함께 동작하기 때문이다. MPLS는 네트웍의 OSI 표준 참조모델과 관련하여, 3 계층(라우팅)이 아닌, 스위칭을 하는 2 계층에서 대부분의 패킷이 전달될 수 있게 한다. MPLS는 트래픽을 전반적으로 빠르게 움직이게 하는 것 외에도, QoS를 위한 네트웍 관리를 쉽게 해준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이 기술은 더 많고, 색다른 혼합 트래픽을 전송하기 시작한 네트웍으로서 손쉽게 채택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Layer 2.5 Protocol>


MPLS는 Layer3 Packet을 Layer2에서 처리하는 기술입니다.
ATM이나 Frame-relay의 경우에 Virtual Circuit상에서 작동하므로 QoS나 접속망의 효율은 굉장히 좋으나 수십대의 라우터 VC(Virtual Circuit..이하 VC)상에서 작동시키려면 개개의 VC를 유지하기 위한 오버헤드가 커지게 됩니다. 그래서 기존의 라우팅 테이블을 작성하는 프로토콜을 사용해서 라우팅 테이블을 작성하고 이것을 L2 상의 VC와 매핑해서 라벨을 생성합니다.

그래서 패킷이 발생하면 기존의 라우터기반의 백본에서는 라우터가 IP header를 보고 패킷을 포워딩했으나 MPLS기반의 네트워크에서는 IP를 보고 포워딩하지 않고 Layer2기반의 라벨을 보고 스위칭합니다.(이것의 차이는 아주 큽니다. IP를 읽으면 소프트웨어 기반의 처리를 하여야 하나 라벨을 읽는 경우는 하드웨어 기반의 처리를 합니다. 비교가 불가능할 정도의 고속스위칭이 가능합니다.) 이 기술의 시초는 입실론이라는 회사의 IP스위치라는 제품이었던 걸로 압니다. 그이후에 태그 스위칭또는 ARIS등이 나왔는데 표준화를 위해서 IETF에서 표준화를 시작해서 MPLS로 표준화되기에 이렀습니다.


MPLS상의 VPN..
이것은 전제조건이 있습니다. 이것은 ISP간의 연결을 위해서 사용되는 BGP4로서 구현합니다. 일반적인 라우팅프로토콜인 OSPF,ISIS,EIGRP등에서 왜 안되는지 설명드리기는 제 실력이 부족한 관계로 어렵지만 BGP4를 써야하는 이유는 BGP4의 속성중에 community라는 속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해당 commuinty에 속한 그룹끼리 라우팅을 하게 하는 속성이 있기때문입니다. 이러한 community속성을 이용하면 절대로 침입받지 않는 사설망을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이 경우 VPN을 위해서 필요하다는 인증정보를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결론은 VPN은 사설망구축 비용의 절감이라고 볼수 있으며 MPLS는 고속 ATM또는 Frame-relay망에서의 VC의 오버헤드를 벗어나 고속으로 패킷전달을 위해서 사용한다는점..(Layer 3 처리를 위한 소프트웨어 기반을 벗어나 Layer2의 하드웨어 처리)
MPLS상의 VPN은 암호화 인증과 같은 침입가능한(불안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것보다는 BGP4의 community속성을 이용한 침입불가능한 네트워크의 구성.
입니다.



정리. 스크랩 from 개이버 지식인(?) 및 여기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