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Phone

안드로이드 앱추천 - 오픈소스 앱들..(F-Droid, NewPipe, Fennec, Silence, AntennaPod ...)

반응형




삼성의 스마트폰을 써오다가 어느 순간 내가 원하는 폰트나 앱들을 쓸 수 없게 되고 제조사가 제공하는 앱에 익숙해지기를 강요받는 듯한 인상에 가격과는 무관하게 중국의 폰들로 관심을 돌렸다. 이를 테면 삼성폰의 경우 리커버리를 건드려 개인 폰트 적용시 Nox 워런티가 깨져서 삼성페이를 사용할 수 없는 점들 말이다. 애플은 더 말해 무엇할까 싶다.

그런데 보안이 이슈다. 아무리 개인정보 글로벌 오픈시대라지만 중국에서 만든 스마트폰을 쓰는 경우 유독 더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다. 필자도 그랬다. 그래서 찾게 된 것이 지금 소개할 제 3의 앱들이다.

오픈소스가 더 안전한가라는 의문에 뭐 공개소스로 누구나 볼 수 있으니 당연하지 않겠는가?? 라고 자문자답한 후에 이것저것 사용해보고 현재 사용중이며 기본 앱을 대체할 만한 것들 몇 개를 소개해본다.


1. F-Droid

https://f-droid.org/en/

탈 구글, 탈 벤더의 시작, 오픈소스 기반의 앱들을 내려받을 수 있는 앱스토어다. 구글스토어처럼 깔끔하거나 인터페이스가 편리하지는 않지만 그럭저럭 쓸만하다. 이 곳에 등록된 대부분의 앱들이 무광고 도네이션으로 운영된다.




이후의 앱들은 F-Droid에서 검색해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혹시 F-Droid를 설치하기 싫다면 직접 다운로드 해서 설치해주면 되지만 이 경우 업데이트 체크는 본인이 해주어야 한다.


참고) 처음 설치시 영문으로 보이고 리스트가 보이지 않는다. 조금 기다리면 저장소가 업데이트 된 후에 앱들이 보인다. 한글은 F-Droid 자체 버전이 자동 업데이트 된 이후에 자동 표기 된다.









2. Fennec F-Droid

https://f-droid.org/packages/org.mozilla.fennec_fdroid/

데스크탑 브라우저 파이어폭스(FireFox)를 사용한다면 친구인 아프리카 여우 페넥(Fennec)을 추천한다. 파이어폭스의 싱크를 지원하여 북마크 동기화가 되며, 대부분의 부가기능 또한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부가기능은 강력한 광고제거 uBlock Origin을 추천한다.

또한 좀 거시기(?)한 걸 찾아보려고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사생활보호 탭을 제공한다.






3. Silence

SMS 대체앱

https://silence.im/

https://f-droid.org/packages/org.smssecure.smssecure/


추가로 친구와 보안이 적용된 대화가 가능하고 자체 스크린샷도 막혀 있다.



4. SMS Backup+

https://f-droid.org/en/packages/com.zegoggles.smssync/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zegoggles.smssync&hl=en

구글 앱스토어에도 있다.
롬질을 자주 하는 경우 유용하지만, 요즘은 워낙 쓰레기 메시지가 넘쳐나니 굳이 필요성을 못느끼기도 하다.



5. NewPipe


유투브 대체앱

https://newpipe.schabi.org/

https://f-droid.org/en/packages/org.schabi.newpipe/


Google API를 사용하지 않고 WEB 기반이라고 한다. 광고가 없으며 원하는 영상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현재 버전에서 SD카드에 다운로드에 권한 획득이 안되는 문제가 있으나 개발자가 인지한듯 하니 조만간 해결될 것 같다.

유투브 계정의 구독리스트가 자동으로 동기화가 되지 않고 수동으로 옮겨주어야한다.










6. Face Slim

페이스북 대체앱

https://f-droid.org/en/packages/org.indywidualni.fblite/


무겁기로 유명한 페이스북을 대체할 페이스북앱이다. ㅎ





7. AntennaPod

팟캐스트 대체앱

https://f-droid.org/en/packages/de.danoeh.antennapod/

기본에 충실,, 안정화는 조금 떨어짐




8. Currency


환율계산기

https://f-droid.org/packages/org.billthefarmer.currency/

기본에 충실한 앱



Continue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