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umanities/Social.Polinomics

총선 내맘대로 평 - 야권연대의 패배를 보며...

반응형








총선이 끝났습니다. 결과는 MB와 그의 그림자를 모두 지우고 간판만 바꾼 보수정당 새누리당이 압도적인 승리입니다. 그 중심에 박근혜가 있었고 이후 모든 권력은 박근혜로 집중될 것입니다.


지식인들의 독려에도 투표율이 54.3퍼센트에 머물렀습니다. 가진 것이 많은 사람은 그것을 지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합니다. 지킨다는 뜻의 '보수'가 의미하듯이 보수층의 투표율은 그들 대다수가 자발적으로 투표에 참여하기 때문에 부동층이며 이들은 변수가 될 수 없습니다. 문제는 그 외 나머지 사람들입니다. 보편적으로 투표율이 높다는 것은 그런 부동층 이외의 보수가 아닌 사람들이 투표에 참여했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런 맥락에서 여야 정당에게 투표율은 굉장히 중요하고, 보수 집권 여당에 부역하는 선관위가 투표에 비호의적인 이유이기도 합니다. 더불어 진보 야당과 지식인들은 투표에 참여하지 않는 부동층을 투표에 끌어들이기 위해 갖은 노력을 하고 집권 여당은 반대 전략을 펴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결과는 나왔고 야권연대는 패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부동층이 투표에 회의적이었던 이번 결과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새누리당의 프레임 플레이도 여전히 위협적이지만 더 큰 문제는 야권의 능력 부재일 것입니다. 그동안 박근혜를 흔들었던 사람은 안철수가 유일하고 스스로 점진적인 정치 행보를 보여 왔으므로 야권연대의 러브콜은 더욱 빨라질 것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대안이 없습니다.


어쨌든 박근혜는 이제 모든 권력을 움켜쥐었습니다. 이젠 청와대도 숨죽여 촉을 세우고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과연 MB의 정책을 암묵적으로 동의했던 박근혜는 MB를 심판할 수 있을지 의뭉스럽습니다. 안타깝지만 대선에서 진보 성격의 대통령이 나오더라도 천군만마를 잃은 제2의 노무현이 될 가능성도 없지 않습니다. 힘을 잃은 야권연대는 배수진의 각오만으론 이 난국을 헤쳐나가기 어려워 보입니다. 


 



반응형